default_top_notch
ad92
ad98
ad103
ad102
ad112

전문가 칼럼-지역소멸과 마을호텔

기사승인 2023.05.29  20:29:56

공유
ad54
ad34
ad35
ad40
ad53
ad51
ad39

- 권진수 서울앤호텔 대표이사

최근 온라인상에서 ‘지역소멸’, ‘소멸위험지역’ 의 키워드 조회 수가 급증했다. 통계청과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조사하여 지난달 31일 발표한 자료가 해당 키워드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각 지자체와 부동산관계자들이 앞 다투어 각 지역의 소멸위험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낯설지만 임팩트 있는 단어만으로도 그 의미를 짐작하게 하는 지역소멸은 일본 도쿄대 마스터 히로야(增田寬也) 교수가 일본의 각 지방이 쇠퇴해가는 현상을 분석하고 인구감소로 소멸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을 위해 만든 지방소멸위험지수에 근거한다. 

이 지수에 따르면 한 지역의 20~39세 여성인구를 65세 이상 인구로 나눈 값으로 지수가 0.5미만일 때 소멸위험지역으로 구분한다. 

고용정보원은 지난 2월 기준, 228개 기초지자체(시.군.구) 중 118곳(51.8%)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됐으며 지난해 113곳에서 5곳이 늘어 처음으로 비중이 50%가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가 더욱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기존 소멸 위험지역의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는 사실보다 소멸위기가 대도시까지 확대되었다는 결과를 포함했기 때문이다. 부산지역도 16개 구 중 7곳이나 위험지역에 포함되었고 인천 동구, 대구 남구도 위험지역에 노출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소멸위험 지역에 7500억 원의 보조금과 세제혜택 등을 지원할 계획이지만 인구 반등을 기대하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기획재정부 김완섭 예산실장은 3월 27일 개최한 간담회에서 지역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존의 지자체에 대한 보조금 지원방식 중심의 재정지원 형태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하고 지역특색에 맞는 프로젝트를 스스로 발굴 제안하며 기존의 정주인구 개념에서 더 나아가 통근·통학·관광 등 다양한 형태로 지역에 체류하는 '생활·관계 인구' 기반의 정책사업 확충이 필요하다는 데에도 의견도 모았다.

일반적으로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관광정책은 각 지역의 자연환경을 주요 자원으로 웰니스 관광상품을 개발하거나 대규모 관광단지, 호텔리조트, MICE 단체유치 등에 많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규모가 클수록 지역 일자리 창출의 기반이 되고 젊은 일꾼들이 일거리를 찾아 각 지자체로 모여들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 방향과 관련된 개발이 낙후된 지역의 도시재생을 위한 실질적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필자는, 대규모 개발과 새로이 지역을 개발하여 타 지역이 일꾼을 끌어들이기보다 지역 내 노후건축물을 개량하고 지역업체들과 협업한 지역기반 일자리창출이 우선이라는 전제하에 가장 적합한 대안이 바로 ‘마을기업’이라고 생각한다.
강원도 정선의 작은 마을호텔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관광지개발을 위해 호텔과 편의시설을 새로 건축하고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야생화’라는 자연환경으로 유명한 정선의 작은 산골마을의 골목상점들을 하나로 모아 마치 하나의 호텔처럼 운영하고 있다. 이미 마을에서 운영 중이던 민박집과 중국음식점, 그리고 마을회관이 호텔 객실과 부대시설이 되고, 호텔중식당이, 작은 컨벤션룸이 되어 하나의 호텔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물론, 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외부에서 유입되어 들어온 인력이 아니라 그 마을에 거주하고 사는 주민들이다. 이러한 마을호텔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도시재생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며 호텔운영 및 교육 전문가와 마을주민이 주축이 되어 마을호텔 만들기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마을주민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차근차근 마을호텔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삶의 터전을 보다 곤고히 할 수 있으며 외부투자와 자본으로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금방 식어 사라지는 타 관광지와 달리 더욱 오래 사랑받을 수 있는 지역거점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권진수 서울앤호텔 대표이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관광학 박사
-現 주식회사 서울앤호텔 대표이사
-現 주식회사 호스텔코리아 대표이사
-現 스마트 공유주택 연구소 소장
-現 경희대학교 외래강사
 

권진수 hostel@thehostel.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