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일유럽, 전세계 여행자5천명 대상 설문 조사
레일유럽이 전세계 유럽 여행자 약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기차여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진행 항목은 유럽 여행 시, 여행 목적과 동반 대상자, 가장 선호하는 교통수단과 그 이유 등에 대한 것이었다.
유럽을 방문하는 가장 큰 동기로는 휴가가 84%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많은 여행자들의 절대적인 선호 여행지임을 다시한번 증명했다.
그 다음 방문 목적은 친지방문, 유학, 허니문, 출장 등이 꼽혔다. 흥미로운 설문 결과로 유럽을 여행하는 여행자 그룹 형태 중 연인이었으며 그 다음 동반자가 없는 나홀로 족, 친구, 가족 순으로 집계됐다.
유럽 여행시 가장 선호하는 교통수단으로는 기차와 비행기가 주로 꼽혔으며 버스나 자동차는 절반에 못미치는 선호도를 보였다. 비행기와 기차 중에서는 기차가 호감도 12%를 앞서며 유럽을 여행하는 최고의 교통수단으로 여행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기차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편리함’이 첫 번째로 꼽혔으며 그 뒤로 ‘다양한 목적지’와 ‘이동의 안락함’이 비슷한 수치로 2,3위를 차지했다.
기차 여행시 최대 장점으로는 풍경을 감상하며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으며 그 뒤로 편리함, 가격, 시간절약, 친환경 수단 등의 이유들이 뒤를 이었다.
레일유럽은 “고객들에게 단순 이동 소요시간에 벗어나 실질적으로 해당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이 전문적 조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시 외곽에 있는 공항까지 가는 이동과 출국심사 등이 없는 기차 이동이 결과적으로 가장 간단하고 빠른 이동 수단이라는 사실을 많은 여행자들의 이해가 깊어졌다고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