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92
ad98
ad103
ad102
ad112

스페인, 한국 여행업계 부활 돕는다

기사승인 2022.06.26  21:47:07

공유
ad54
ad34
ad35
ad40
ad53
ad51
ad39

- 인터뷰-하이메 알레한드레 스페인관광청 디렉터

코로나 펜데믹 중에도 가장 빠르게 문을 연 스페인이 더 속도를 내고 있다.
매년 전 세계 방문객 평균 8300만 명이라는 세계 2위의 관광 대국인만큼 관광 산업 재건에도 적극적이다.

스페인은 각 지방 정부가 민간 부분과 협업을 통해 지역 여행 홍보방법을 모색 중으로 여행사들과의 다양한 비즈니스 관계도 형성해 나가고 있다.

한국과 일본 시장을 총괄하고 있는 하이메 알레한드레 스페인관광청 관광 디렉터가 한국을 찾았다. 이은지 스페인관광청 한국 대표는 "이번 디렉터의 방한을 통해 항공 노선 운항 재개와 여행사와의 다양한 협업을 논의 하기 위해 방한 했다"고 밝혔다.

하이메 알레한드레 스페인관광청 관광 디렉터의 한국 시장에 대해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Q. 스페인 현지 관광 산업 현황과 한국 여행객 현황은?
스페인은 적극적인 펜데믹 극복 노력으로 작년 6월부터 기존 정상적인 상황 대비 60% 가량 회복됐다. 매년 전 세계에서 8300만 명 가량이 방문하고 있는데 이는 스페인 인구의 두배다. 2021년도 6월 기준, 60% 가량 회복 됐지만 유럽인들의 방문이 대다수였다.
한국인은 지난 2019년 63만 여명이 방문했으며 펜데믹이 시작된 2020년도에는 13만 여명이 방문했다. 이어 2021년에는 3만 8000여명이 방문했다. 이것은 어느 정도 회복한 수치라고 판단하고 있다. 올해는 더 회복되길 바라며 내년에는 정상수치로 회복을 확신한다.

하이메 알레한드레 스페인관광청 디렉터와 이은진 스페인관광청 한국 대표

Q. 펜데믹 이후 관광정책의 변화가 있나?
관광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변화를 겪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 이전에는 중요하지 않았던 요소들이 지금은 중요해졌다. 스페인은 사회적 거리두기, 인원제한, 위생 방역 안전에 더 신경 쓰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여행객들이 갑작스럽게 취소할 때 적용되는 정책을 유연하게 하고 있다.

Q. 최근 한국 시장 어떻게 보나?
4월과 5월에는 한국의 여행사를 통해 스페인 여행을 예약한 비중이 약 240% 가량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중단됐던 인천~바르셀로나 항공 직항의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7월 21일, 대한항공이 9월 2일 다시 재개될 예정이다. 이번 방한을 통해 한국의 항공사들과 마드리드 직항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잘됐으면 좋겠지만 고유가, 우크라이나 전쟁 등 리스크 등 우리가 할 수 없는 외부적인 변수들이 많다.

Q. 여행업계에 지원 또는 협업 계획은?
스페인관광청은 다양한 협업과 사업들을 구상하고 있다. 한국인들의 스페인 여행이 늘어날 수 있도록 예산 투입도 늘릴 예정이다. 
한국은 관광에 있어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가다. 예산에는 많은 활동들이 포함돼 있다.
이번 방한을 통해 여행사, 항공사 관계자들과 만나 향후 사업 확장, 협업 등을 논의한다.
또한 스페인관광청 본사의 부총장이 9월에 방한할 예정이다.
관광청에서는 한국 관광객들이 한국의 여행사를 통해 많이 방문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Q. 최근 한국 여행객들의 특징이 있다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다는 특징이 있다. 역사적인 유산물에 대한 관심과 여행이 많고,  음식, 최근에는 특히 축구 보러 많이 온다.
펜데믹 상황이 끝나가는 만큼 앞으로의 여행은 소비도 늘어나고 체류일수도 늘어날 것으로 본다.

Q. 한국인 FIT와 단체 패키지 비중은?
과거...최근 4년전만에도 여행사를 통한 단체 패키지여행이 많았는데 이후에는 개별 여행객이 많이 늘었다. 총 56% 가량이 여행객들이 개별 여행객이고 나머지 44%가 패키지다.
연령별로는 20대~40대 까지가 많다.

Q. 스페인은 현지 라이센스가 없으면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없다. 하지만 한국의 일부 여행사는 비용을 아끼려고 인솔자가 직접 가이드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현지 가이드의 애로가 크다. 바로 잡아야 하지 않나?
그같은 내용은 몰랐다. 처음 들었다. 이번 한국의 여행사와 미팅할 때 반드시 언급하겠다. 스페인은 연방국이어서 중앙정부 차원의 단속이나 정책이 쉽지는 않겠지만 향후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

Q. 스페인 국내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여행지를 소개한다면?
스페인의 경우 인구의 90%가 3차 백신 맞았다. 영국과 독일에서도 방문하는 관광객도 2019년 대비 상승했다.
너무 많은 명소가 많다. 최근에는 카나리아스 제도에서 지중해를 즐기기 위해 많이 찾는다.

Q. 전 세계적으로 경제가 안 좋다. 여행에도 분명 영향이 있을 것이다. 스페인 상황은 어떤가?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적 현상이다. 그러나 최근 소비를 많이 안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여행 소비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스페인 정부에서는 관광산업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재정적인 지원도 증가해 관광업체 유지와 디지털 화를 위한 금액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Q. 여행사 또는 FIT, 어느 쪽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 예정인가?
여행을 할 때 정보의 많은 부분은 여행사 통하는 경우가 많다. 여행사도 살리면서 개인이 직접 여행하는 것, 둘 다 살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으며 준비 중이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