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91
ad82
ad83
ad84
ad96

‘라탐’ B2B 파트너사 아무 영향 없다

기사승인 2020.05.28  23:27:40

공유
ad54
ad34
ad35
ad40
ad53
ad51
ad39

- 기존 정책과 대고객 서비스 그대로 유지

라탐항공그룹 및 계열사는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의 파산과 사업구조조정에 관한 법률 11조인 ‘챕터11’을 발표했다. ‘챕터11’은 우리나라의 기업회생절차에 해당하는 것으로 발표와 함께 로베르토 알보 라탐항공 CEO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해당내용은 B2B업계와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했으며 ‘챕터11’ 이유와 향후 계획에 대한 자체 질의응답 내용도 담았다.

본지는 정확한 메시지 전달을 위해 해당 내용 전문을 아래와 같이 게재한다.
 
◆B2B 소중한 파트너 분들에게
먼저, 세계적인 COVID-19 대유행 속에서 여러분과 전 세계 여러분의 가족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내기를 바랍니다. 팬데믹은 전 세계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저희 라탐항공도 이 어려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는 건강하고 수익성 있는 항공사 그룹이지만 COVID-19 대유행 속에서 전 세계의 항공사들과 마찬가지로 예외적인 상황에 처해 있으며 현재 전체 여객기의 약 5%만 운항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한 업계 전체의 수요의 붕괴와 그에 따른 재정적 압박 속에서, 저희는 라탐항공이 미국의 파산보호법 11조 보호 규정(챕터 11, 우리나라의 기업회생절차와 유사)에 따라 조직 개편을 신청했음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로써 저희는 자발적인 조직 개편과 채무 재조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미국이 아닌 다른 많은 나라들에서의 파산 개념과는 매우 다르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은 파산 또는 청산이라기 보다는 저희 조직이 보다 민첩하고 탄력적이며 지속 가능한 항공사 그룹으로 부상할 준비가 되도록 재정 건전성을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 조치가 고객사분들께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하실 것으로 압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파트너사분들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임을 말씀 드립니다.
 
▲여행사와 GSA
라탐항공은 조직 개편 이전과 마찬가지로 현재와 미래의 티켓, 고객 우대 포인트(또는 마일리지), 상품권 및 기프트 카드를 계속 제공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파산 보호 절차 기간 동안 고객분들의 상용 고객의 회원 자격 등급에는 변동이 없을 것입니다. 저희는 파트너 분들과 지속적인 거래를 함으로써 신뢰관계를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업 고객
위 사항에 덧붙여, 저희는 기업 회생 절차 과정 동안 저희의 기업 프로그램을 강화할 것이며, 고객사분들과의 계약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항공사 파트너
저희의 항공사 파트너는 저희의 비즈니스 가치와 저희의 고객들에게 여러분들이 기대하시는 수준 높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이 과정 동안, 저희는 저희의 동맹 협정을 준수하고 IATA Clearing House (ICH) 회원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것이며 또한, 현재의 모든 코드쉐어 및 SPA 계약을 계속 준수할 것입니다. 저희의 코드쉐어 파트너들 중 많은 수가 저희의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음을 압니다. 따라서 회생 기간 동안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에 어떠한 변화나 항공사 파트너의 상용 고객 우대 상태에도 변화가 없을 것임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상업 제휴 파트너
저희는 회생 절차 기간 동안 계속 협력하기를 원하고 제휴 관계를 발전시키고 고객을 위한 저희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사업 중단을 최소화하는데 전념할 것입니다.

저희는 저희가 먼저 고객들에게 현 상황에 대해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저희 고객들이 저희의 귀중한 파트너 분들께 질문을 할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이 공지 사항에 관한 질문에 답변하시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 드리기 위해 모든 고객에게 지금까지 제공한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설한 전용 웹사이트 www.LATAMreorganization.com에 접속하시면, 자주 묻는 질문 (FAQ) 및 궁금한 사항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라탐항공 개편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회사로 문의 주시거나 미국 및 캐나다의 전용 핫라인 ((929) 955-3449 또는 (877) 606-3609)으로 문의하십시오.
 
업계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파트너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감사 드리며, 그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저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저희는 다가올 미래에 여러분들에게 더 발전된 항공사 그룹이자 신뢰할 수 있고 회복력 있는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B2C 고객 여러분들에게
현재 라탐항공으로 여행 중이시거나 혹은 향후 여행을 예약할지 여부에 관계 없이 라탐항공 또는 라탐항공의 파트너 항공과 여행할 때 적용되는 상용 고객 프로그램 범주, 마일리지 또는 포인트, 그리고 전반적인 혜택에 있어 변동사항, 포인트 및 마일리지에 대한 가치 손실은 없음을 알려드리며 당사의 마일리지 적립 및 상환 프로그램 역시 중단 없이 계속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항공권, 바우처, 기프트 카드, 또는 모든 형태의 크레딧 역시 유효합니다. 또한 기존의 파트너십 역시 유지하고 로열티 프로그램 역시 유효하며 항공권 판매 역시 계속됩니다. 해당 발표에 앞서 지속해왔던 것처럼 라탐항공 고객 서비스 센터 운영에도 변화가 없습니다. 
 
해당 발표와 함께 전반적인 과정에 걸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오늘의 발표에 궁금한 점이 있다면 www.LATAMreorganization.com을 방문하거나 미국 및 캐나다의 전용 핫라인 (929) 955-3449 또는 (877) 606-3609)으로 전화하십시오. 또한 라탐항공의 COVID-19 대응 지침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라탐항공은 남미와 세계를 연결하고 정시에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따뜻한 환대로 여러분들을 모시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어려운 상황 속에 처해있지만 우리의 비행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직면하는 모든 도전에 담대하게 맞서며 현재 예정된 구호용 항공기, 화물기 , 여객 운항편에 대해 문제없이 운영을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성원에 감사를 전하며, 기내에서 만나 뵙기를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십시오. 
 

◆Q&A
▶라탐항공과 계열사가 발표한 내용은 무엇입니까?
라탐항공그룹 및 칠레, 페루, 콜롬비아, 에콰도르 그리고 미국 내 라탐항공 계열사는 미국 파산보호법 11조(챕터 11)에 따른 파산보호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COVID-19 로 항공 여행 수요 붕괴와 그로 인한 재정적 부담 속에서 라탐항공은 채권자 및 이해관계자와 면밀히 협력하여 부채를 줄이고 새로운 자금원을 확보할 기회로 삼아 기업을 더욱 탄탄하게 재정비해 나갈 것입니다. 더불어, 파산 보호 절차 기간에도 라탐항공은 운영을 지속하며 기존의 파트너십을 유지합니다.
 
▶이 발표는 우리의 고객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라탐항공은 해당 신청에 앞서서도 계속 해왔던 것처럼 운항 및 운영을 지속하며 이 신청으로 인해 승객 여러분에게 끼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현재 라탐항공으로 여행 중이시거나 혹은 향후 여행을 예약할지 여부에 관계 없이 라탐항공은  현재와 미래의 항공권, 상용 고객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 바우처, 기프트 카드를 유지하고 보호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파산 보호 절차 기간에 상용 고객의 회원 자격 등급에는 변동이 없을 것입니다. 더불어 고객은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라탐항공의 서비스 및 티켓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라탐항공은 COVID-19 에 대한 조치로서 변경 및 취소 수수료 면제 또는 일정이 변경되거나 취소된 항공편에 대한 여행 바우처 제공을 포함하여 발표 된 모든 정책은 챕터 11 과 관련한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 변동되지 않습니다. 즉, 챕터 11 과 관련하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라탐항공은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환대로 승객 여러분들을 맞이하겠습니다. 
 
▶챕터 11 이란 무엇입니까?
미국 연방파산법 챕터 11 에 의한 재무 구조조정 과정(Financial Reorganization Process)은 채권자 및 이해 관계자와 면밀히 협력하여 부채를 줄이고, 라탐항공을 포함하여 현재 모든 항공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며 더불어 새로운 자금원을 확보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른 국가에서의 파산 개념과는 다르며 기업 청산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향후 라탐항공그룹이 보다 민첩하고 탄력적이며 지속 가능한 항공그룹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 재정 상황을 재정비하고 재구성하는 법적 도움을 받게 됩니다. 더불어,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 항공 등 미국 내에서 활발한 운영을 지속하고 있는 항공사들은 챕터 11을 통한 기업 회생 절차를 통해 시장에 성공적으로 다시 안착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라탐항공이 의도한 바입니다. 
 
▶라탐항공과 모든 계열사가 챕터 11을 신청하였습니까?
라탐항공그룹과 그에 속한 많은 계열사가 챕터 11을 신청했지만 보다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부채 구조 및 재무 상태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르헨티나, 브라질, 파라과이는 신청에서 제외됐습니다. 하지만 챕터 11 신청여부와 관계없이 라탐항공그룹과 모든 계열사는 이 파산보호절차 하에서도 운영을 지속합니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