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92
ad98
ad103
ad102
ad112

항공권 앱, 가격비교사이트가 항공사 앞질러

기사승인 2019.07.23  07:26:44

공유
ad54
ad34
ad35
ad40
ad53
ad51
ad39

- 랭키닷컴 분석···스카이스캐너-대한항공-아시아나 순

온라인 순위 비교 전문 사이트인 랭키닷컴 분석 결과 항공권 앱의 경우 항공사 사이트보다 가격비교사이트가 월등히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랭키닷컴에 등록된 여행 관련 각 사 순위로 한광진 랭킹닷컴 웹 애널리스트의 분석 내용을 살펴보면 항공권 모바일 앱 카테고리에는 모두 47개의 모바일 앱이 등록돼 있으며 전 세계 항공권, 호텔, 렌터카 정보 및 가격 비교/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카이스캐너가 73만 명의 이용자수를 보이면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56만 명의 이용자수를 보이면서 꾸준하게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이 근소한 차이로 각각 3위와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상위 10개 항공권 앱 중 항공사가 아닌 앱은 모두 3개로 스카이스캐너(1위), 플레이윙즈(5위), 인터파크 항공(9위)이다.

다음으로 상위 10개 항공권 앱들의 지난 1년간의 이용자수 변화를 살펴보면 가장 큰 폭의 변화를 보인 곳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으로 제주항공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약 60% 이용자수가 하락한 반면 이스타항공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약 79% 이용자수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위 10개 항공권 앱 중 전년 동월 대비 이용자수가 상승한 앱은 스카이스캐너, 아시아나항공, 플레이윙즈,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이며 이용자수 하락을 기록한 앱은 대한항공, 제주항공 인터파크 항공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권 앱의 이용량을 분석할 수 있는 이용자수 외 실행횟수, 일평균 이용시간, 이용일수, 설치대비 이용률 등 다른 데이터 분석 지표에서의 TOP 3를 확인해 봤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용자수 및 실행횟수에서는 스카이스캐너가 모두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평균 이용시간에서는 이스타항공이 6분 13초로 가장 오랫동안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상위 10개 항공권 모바일 앱 모두 이용자수 및 실행횟수를 제외한 나머지 데이터 분석 지표에서는 다른 모바일 앱 카테고리와 달리 큰 격차를 보이고 있지 않아 항공권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이들의 이용 패턴은 유사한 것으로 분석됐다.

마지막으로 상위 10개 항공권 모바일 앱의 성별/연령별 이용비중을 살펴보면 성별 이용비중은 그래프와 같이 남성 70%, 여성 30%로 남성의 이용이 절대적으로 높았으며 연령대에서는 30대 이용비중이 약 41%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