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56
ad70
default_setNet1_2
ad71
ad65
ad63
ad62
ad69
ad45
ad66
ad75
ad76

외교부, 국가·지역별 여행경보 조정

기사승인 2019.06.25  22:32:45

공유
ad54
ad34
ad35
ad40
ad53
ad51
ad39

- 바르셀로나·브뤼셀·라오스 ‘안전’ 멕시코 일부 지역 ‘여행 자제’

*본지에서는 최근 국민 해외여행 중 잇따른 사건 사고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외교부가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해외여행 경보 조정 내용 변동 시, 보도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지난 6월 13일부로 유럽(벨기에, 스페인), 동남아시아(라오스, 미얀마), 중동/아프리카(가나, 나이지리아, 모로코, 베냉, 부르키나파소, 에티오피아, 지부티, 토고), 중남미(멕시코, 브라질, 에콰도르, 파라과이) 지역 16개 국가에 대해 여행경보를 조정하거나 신규 발령했다.

이번 외교부의 여행경보 조정으로 벨기에 브뤼셀 및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황색경보에서 남색경보로 하향 조정됐다.

2016년 브뤼셀 테러와 2017년 바르셀로나 테러 이후 두 지역에서는 추가 테러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벨기에와 스페인 당국이 대테러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페인

라오스 루앙프라방주와 비엔티안주 일부 도로 구간에 발령돼 있던 남색경보는 해제됐다.
2015년 11월 동 도로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으나 이후 별다른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위험 수준이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미얀마 샨주, 까야주(데모소, 쉐도, 프루소, 파송, 메세), 바고주(쉐진), 몬주(빌린, 따톤, 짜익마로, 딴뷰제야, 예), 카인주(딴다웅지, 흘라잉붸, 꼬꺼레익, 짜잉세익찌)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남색경보에서 황색경보로 상향 조정됐으며 남색경보가 발령돼 있던 라카인주 안 지역에는 특별여행경보가 발령됐다.

라오스

모로코의 알제리 틴두프주와의 접경지역(국경으로부터 50km 이내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남색경보에서 황색경보로 상향 조정됐다.
알제리 틴두프주에는 서부사하라 난민 대부분이 거주하고 있고, 反모로코 단체인‘폴리사리오 전선’의 본부가 위치하고 있어 모로코 쪽 접경 지역에도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멕시코 베라크루즈주, 시날로아주, 콜리마주는 기존 남색경보가 황색경보로 상향 조정됐고 푸에블라주에는 남색경보가 신규 발령됐으며 누에보레온주에 대한 여행경보는 황색경보에서 남색경보로 하향 조정됐다.

멕시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황색경보에서 남색경보로 하향 조정됐다.
리우데자네이루 지역은 브라질 신정부 출범에 따라 경제 안정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면서 정세가 안정화되고 범죄율도 감소 추세에 있다.

에콰도르의 상가이 산(山) 반경 10km 이내 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남색경보에서 황색경보로 상향 조정됐다.

파라과이 카닌데유주에 대한 여행경보는 기존 남색경보에서 황색경보로 상향 조정됐다.
이 지역은 브라질과의 접경지역으로 최근 마약 카르텔 간 세력다툼 등으로 인해 강력사건이 증가하고 있다.

벨기에

부르키나파소 북부주의 기존 황색경보 발령 지역, 중북부주, 중동부주 및 말리 접경 40km 이내 지역에 대해서는 기존 황색경보가 적색경보로 상향 조정됐다. 이들 지역에서는 테러와 납치 등 강력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베냉의 알리보리주 북부 및 동부, 보르구주 동부의 여행경보 미발령 지역에는 황색경보가 신규 발령됐고 여타 여행경보 미발령 지역 전체에도 남색경보가 발령됐다.

이는 베냉의 전반적인 치안상황 악화에 따른 것이며 특히 알리보리주 북부 및 동부, 보르구주 동부의 경우 인접국인 니제르와 나이지리아의 정세불안으로 인해 위험 수준이 더욱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여행경보 조정 상세 내역 및 단계별 행동요령, 국가별 최신 안전정보 등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전여행 홈페이지: www.0404.go.kr

◆여행경보단계별 행동요령
 -1단계(남색경보): (체류자) 신변안전 유의, (여행예정자) 여행 유의
 -2단계(황색경보): (체류자) 신변안전 특별유의, (여행예정자) 여행 자제
 -3단계(적색경보): (체류자)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 (여행예정자) 여행 취소/연기
 -4단계(흑색경보): (체류자) 즉시 대피/철수, (여행예정자) 여행 금지
 -특별여행주의보: 여행경보 3단계에 준하는 효과
 -특별여행경보: 여행경보 4단계에 준하는 효과

 

 

이정민 기자 ljm@traveldaily.co.kr

<저작권자 © 트래블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특집 인터뷰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